대부업대출 후기(4금융 대출 후기) 필수체크사항


금융기관을 분류할 때 1금융은 은행(농협은행,수협은행,인터넷전문은행 포함), 2금융은 캐피탈,증권,보험,카드,새마을금고,신협,지역농협,지역수협,저축은행을 말합니다. 여기까지가 제도권 금융기관이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4금융은 사금융 혹은 소비자금융,대부업체를 말합니다.


대부업체는 제도권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3금융 혹은 4금융 이라는 표현은 부적당 하다보 봅니다. 여튼....통상적으로 사금융 이라는 말을 썼기 때문에 4금융 대출이라는 말도 파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서론이 다소 길어졌는데요.... 중요한 것은 직접 대부업대출을 이용해 본 후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업대출 후기(4금융 대출 후기)   


대부업체를 소비자금융이라고 부르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온 업체가 산와머니입니다. 일본계 자금이죠.. 제가 이용했던 당시 산와머니는 연 65.9%로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당시 법정최고 이자율이 연 66%이내였고...대략 2003년쯤으로 기억을 합니다. 국내자금은 리드코프가 막 영업을 하고 있었구요)


그러던 시절을 거쳐서 대부업체 이자는 연 39.9%로 낮아졌고 또다시 연 34.9%로 낮아 졌습니다. 그리도 또 한 번 인하를 해서 연 27.9%, 마지막으로 현재의 금리인 연 24%이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법정최고이자율은 아직 더 내려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그러는 동안에 중소형 대부업체가 많이 문을 닫았고 초장기 멤버였던 산와머니도 신규대출을 중단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이번에 출시된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17이 대부업체보다는 낮은 이자로 그 공백을 채웠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잠시 뒤로 미루고 대부업대출 후기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예전같지 않아서 대부업대출도 저축은행과 비교해서 불편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자유상환제도가 있어서 더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즉...빌리는 것은 전혀 어려움이 없고 더 편리한 부분도 있다는 것이죠...


문제는...(이자율이 높은 것은 둘째로 치고)


*신용등급 하락이 막심합니다.

*연체를 하면 추심이 어마어마 합니다(연체 전부터 독촉이 시작됩니다)

*다 갚아도 계좌가 살아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계좌 삭제를 따로 요청해야 합니다.


예전에 비해서 절차도 쉬워지고 이자율도 낮아지고 고객응대도 많이 좋아졌지만 신용등급 하락과 연체시 추심은 여전히 사람을 곤란하게 만듭니다.


개인적인 대부업대출 이용 후기, 느낌은....


연체만 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저축은행보다 편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물론 이자율이 많이 차이가 나면 비교가 안되지만....저축은행 대출의 상당수는 대부업체 이자율과 비슷한 수준이니까요


오히려 원금을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는 대부업체 대출이 더 좋게 느낀 적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것은 개인적인 견해일뿐입니다.


대출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대부업체는 대부분 신분증, 전주소가 모두 포함된 초본(원초본이라고 하죠), 통장3개월 내역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소득관련 서류가 따로 있는 경우 추가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여튼...직장에 재직확인전화는 하는데(보통 카드사인것처럼 전화를 합니다-카드발급때문에 재직확인을 한다고 하죠) 염려할 부분은 아닙니다. 


승인이 되면 통장에 대출금을 입금시켜주는데 이자 납입은 (대부분) 자동이체로 하지 않고 자신들이 불러주는 계좌로 입금을 해야 합니다.(개인이자 납입계좌가 발급됩니다)


대부분의 대부업체는 이자만 내다가 원금을 자유롭게 상환하는 방식(5년)으로 대출을 해주는데 이번달 이자가 85,000원 이어서 9만원을 입금하면 원금에서 5000원은 빼고 잔액이 남게 되는 구조라서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이런식으로 여유가 있을 때마다 원금을 조심씩 갚으면 제법 상황이 됩니다-이자도 줄어들구요)


업체에 따라서 계약서 작성에 차이가 있는데 규모가 큰 곳은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공인인증을 하면 전자서명이 됩니다)을 하는 곳도 있지만 규모가 적은 곳은 서류를 이메일로 보내주거나 우편으로 보내주어서 고객이 작성을 한 다음 다시 우편으로 보내달라고 합니다.(등기우편을 이용)


우편으로 서류를 보낼 때에는 그냥 개인이 보낸 것 처럼 등기우편으로 보내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았구나 하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여튼 이런 절차를 거치게 되고....원금이 생기면 대부업체 대출을 갚으면 되는데 다 갚으면 완납증명서 등을 팩스로 받아 두시면 좋고 계좌는 반드시 삭제해 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업대출 후기(4금융 대출 후기) 조심할 것   


대부업대출을 이용했던 후기를 조금 두서없이 정리를 했는데요..... 어쩔 수 없는 경우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한다면...가능하면 온라인에서 규모 있게 광고를 하는 대형 업체를 선택해서 진행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대형 대부중개업체를 통해서 진행을 했기 때문에 정보유출이 없어서 그 후로도 관련 문자나 전화를 받은 적이 없는데...어떤 분들은 소형 업체로 진행을 했다가 정보가 유출이 되어서 곤란을 겪게 되거나 사기로 속은 분들도 꽤 있으니까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정보유출입니다(대형 중개업체를 잘 활용하세요!!)

*먼저 걸려온 문자나 전화는 무조건 피하세요!! 사기이거나 불법입니다(그럴싸하게 보내는데 속지마세요)

*선입금을 요구하는 곳은 100% 사기입니다.

*대출을 해주겠다면서 여러가지 핑계를 이야기 하다가 문자로 주소를 보내주고 앱을 깔면 된다고 하는 곳은 무조건 피하기 바랍니다. 절대로 문자에 찍힌 주소를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그들이 문자로 보내준 주소로 앱을 까는 순간 내 모든 정보는 그쪽으로 넘어가고 내 핸드폰은 해킹을 당해서 어디로 전화를 해도 사기꾼 일당에게 전화를 하게 됩니다.여튼...사기니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대부업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은 특별히 사기대출,보이스피싱,파밍 등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대부업대출보다 서민대출을 알아보세요!!   


특히 최근에 출시된 햇살론17은 대부업체 대출이 있어도 추가대출이 되기 때문에 꼭 고금리대출은 대환하시고 여유자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승인율도 높아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출이 된다고 합니다.



특례보증이라는 것이 있어서 재직1개월 이상만 되면 가능하고, 급여를 현금으로 받는 분들(아르바이트포함)이나 개인회생,신용회복중인분(6회차 이상)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대출 상품이니까 꼭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는 읽어두시면 도움이 되는 글을 연결해 두었으니까 대부업체 이용전에 꼭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부업대출 후기(4금융 대출 후기) 필수체크사항"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건강정보 (19)
음식,약초,먹거리정보 (15)
생활에 필요한 정보 (20)
돈되는 정보 (14)
임신,육아정보 (5)
교육정보 (3)
꿈 해몽정보 (3)
인터넷,IT정보 (1)
핫이슈 (12)
대출정보 (229)
Posted by 정보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