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7 자격조건 필요서류 신청방법 총정리


오늘은 최근 승인율이 가장 높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햇살론17에 대해서 궁금한 모든 것을 총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햇살론17 자격조건부터 햇살론17 특례보증 관련 내용, 햇살론17 이자율,한도,보증관련 내용 그리고 햇살론17의 부결사유,모바일신청,취급은행 등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튼...햇살론17과 관련된 모든 궁금증은 여기서 한꺼번에 해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햇살론17 개요,햇살론17은 어떤 상품인가요?   


햇살론17은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서를 발급해서 은행에서 진행하는 대출입니다. 그동안 국민행복기금에서 운영하던 바꿔드림론과 안전망대출이 2019년 9월 30일 부로 종료가 되었는데 그 후속으로 진행하는 대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단된 대출-안전망대출, 바꿔드림론


두 상품 모두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대출 이었죠.아쉽지만 이제는 햇살론17에 기대 볼 수 밖에 없네요.



햇살론17은 승인율이 어마어마하게 높기 때문에 엄청난 부실이 예상되는 대출상품입니다.때문에 이것을 상쇄하고 계속이어가려면 높은 금리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햇살론17의 재원은 국민행복기금의 여유재원 3500억원으로 우선 이용하고 추후에 각 금융기관에서 상시 출연해서 매년 1조원 정도의 규모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 있는 자금으로 대위변제율(못갚는 것)이 30%정도 유지하면 2023년까지 운용할 수 있다고 하니까 열심히 잘 갚아야 다른 사름들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햇살론17 자격조건 및 상품정보 정리   


햇살론17의 자격조건의 기본은 햇살론과 동일한데 특례보증이라는 것이 있어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득이 연 3500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누구나 가능하구요

*소득이 연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라면 6~10등급만 가능합니다. (두 신용평가사의 등급 중 낮은 등급 적용)

*재직기간 3개월 이상,특례보증은 최소 1개월 이상이면 진행가능

*대출한도-일반보증 최대 700만원, 특례보증 최대 1400만원

*대출금리-연 17,9%(단일금리,고정금리) 잘 갚으면 매년 금리인하 혜택 있음

*일체의 수수료가 없고 보증료는 대출금리에 포함되어 있음(따로 빠져나가는 돈 없음)


기본적인 자격조건은 위와 같구요....부채가 많은 분들도 가능하니까 일단 도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 사유와 진행방법   


햇살론17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특례보증" 부분입니다. (햇살론과의 차이점이기도 하구요)


특례보증은 일종의 예외승인과도 같은 것인데.... 몇가지 사유를 살펴보고 진행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액이 7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기본 대출금액이 700만원인데...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다면 특례보증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경우 특례보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 특례보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최소 1개월 이상)

*무등록유점포 사업자의 경우 특례보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개인회생자,신용회복자는 6개월 성실납부자 특례보증으로 진행이 됩니다.

*개인택시 운정자,농업,축산업,임업종사자,어업종사자 등은 필요서류를 안내 받아서 특례보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은 은행을 직접 방문해도 진행이 되지만 특례보증은 우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서 보증서를 발급 받은 다음(보증서가 문자로 옴) 은행을 방문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센터가 예약이 밀려 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급하신 분들은 예약없이 방문해서 대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기다리는 시간은 예상하기 어려우니 가급적이면 예약을 하고 방문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햇살론17 필요서류   


기본적으로 재직증빙 관련 서류와 소득증빙 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신분증은 필수) 이 때 재직관련 서류나 소득관련 서류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 가능한 서류를 여러개 준비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6개월 소득(갑근세 등), 혹은 전년도 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 상황에 따라서 유리한 서류로 심사를 받는 것이 좋겠죠



만약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한다면....재직증명서(사장님 도장) 또는 근로(고용)확인서(사업자등록증 첨부)+급여내역이 포함된 확인서(급여명세서-회사직인 또는 사장님 도장 등, 임금대장,급여지급사실 확인서 중 택 1) 등의 서류를 준비해서 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재직기간 미충족으로 특례보증 진행시, 건강보험 가입자만 가능하고 만근급여를 1회 이상 수령시 진행이 가능합니다.


무등록 유점포사업자는 사업소득확인서+사업장 임대차계약서(원본)를 준비해서 센터를 방문하면 되구요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복자는 기본서류+납부 관련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개인회생-법원 변제수행납입증명원

*신용회복-채무변제 상환내역 확인서


미납 없이 6회차 이상 납입 증명서가 필요하니까 최근 6개월 납입증명을 하시면 됩니다.



▶햇살론17 온라인 이용방법   


이 글을 쓰는 현재까지는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한 은행은 신한은행 밖에 없습니다. 2019년 4분기에 농협,하나,우리은행이 추가로 운영을 하고 2020년 2분기에 카카오뱅크도 합류할 계획이라고 하니까 이 글을 읽는 시점에서는 온라인으로 가능한 곳이 여러곳 있을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온라인(모바일 앱 포함) 햇살론17은 특례보증인 분들은 진행이 안되고 최대 700만원 일반 보증만 진행이 됩니다. 자금이 더 필요한 분들은 이후에 특례보증으로 추가대출이 가능하니까 참고하시구요.


현재 진행가능한 온라인 햇살론17은 신한은행 쏠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계좌가 없으면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 조회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온라인 진행은 재직 3개월 이상 건강보험 가입 근로소득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진행가능



▶햇살론17 추가대출 및 중복대출,부결사유   


추가대출은 1회만 가능한데 총2건 까지 이용가능하니까 1건을 다 갚으면 또 1건을 추가로 이용가능합니다. 다 갚으면 언제든지 재대출이 가능하구요(자격이 된다면)


다른 서민금융대출을 이용하고 있어도 중복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햇살론17의 부결사유....왠만하면 다 된다는 햇살론17도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불량자(연체중인 분)

*최근 6개월간 6건 이상의 연체이력 보유자(5건까지 가능)

*최근 6개월간 61일 이상 연체가 있는 경우(60일 까지 가능)

*국민행복기금 대위변제자(바꿔드림론,안전망대출 대위변제)

*국민행복기금에 채권이 있는 분


특히...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중인 분들 중에서 과거 바꿔드림론이나 안전망대출을 받았는데 회생이나 회복을 신청해서 진행하는 경우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단,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 등 국민행복기금과 무관한 곳의 대위변제이력(회생,회복)은 진행이 가능합니다.


과다대출자도 부결사유가 되기도 하는데....아직까지 대출이 많아서 부결되셨다는 분은 못 본것 같습니다.(명백한 규정은 없고 탄력적 운영이기 때문에)


참고로.....


보증서 발급이 완료된 경우라도 은행의 내규에 따라서 부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다른 은행을 방문해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100% 보증서 대출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진행을 해주는데 간혹 깐깐하게 구는 은행(지점)이 있으니까 안되면 바로 다른 곳에 방문을 해보시면 됩니다.


혹시 은행을 먼저 방문했는데 거절이 되셨다면 보증서 발급이 안되는 것인지 은행의 자체 부결인지를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른다고 하면 다른 은행을 방문하거나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햇살론17 자격조건 필요서류 신청방법 총정리"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건강정보 (19)
음식,약초,먹거리정보 (15)
생활에 필요한 정보 (20)
돈되는 정보 (14)
임신,육아정보 (5)
교육정보 (3)
꿈 해몽정보 (3)
인터넷,IT정보 (1)
핫이슈 (12)
대출정보 (229)
Posted by 정보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