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서민대출 종류 총정리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대출)에 대해서 자격조건 및 상품특징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재 서민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상세한 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상담은 국번없이 1397로 전화를 해서 문의하셔도 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하나, 새희망홀씨대출   



우선 은행권에서 진행이 되고 가장 쓸 만한 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부터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은 엄밀하게 말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아닙니다. 다만.....휴면예금 등의 자금을 확보해서 은행의 리스크 관리하게 진행이 되는 서민우대 대출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증서를 발급하는 다른 서민대출과는 다르게 은행의 자체 심사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힘들어도 발품을 팔아서 나에게 대출을 해주는 은행을 찾아야 합니다.


기본자격은....


*연봉 3500만원 이하는 등급과 무관하게 진행가능하고

*연봉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는 신용등급 6~10등만 가능

*연봉 4500만원 초과 대출불가


이 외에 모든 것은 은행의 자체 심사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재직1개월 이상이면 가능한 은행도 많구요, 소득이 없어도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세대주라면 건강보험 납부금액으로 진행을 해주는 은행도 많습니다.


올해 소득이 4500만원을 넘었지만 작년소득으로 진행이 가능하다면 작년소득으로 진행을 해주는 곳도 있고. 급여명세서 등의 서류로 진행이 가능한 은행도 있습니다.


어떤 곳은 8등급에 연체이력이 있어도 가능한 곳도 있으며 대부업대출이 있어도 대환으로 진행을 해주기도 합니다.


다만.... 이 모든 것이 각 은행, 동일한 은행이라도 지점에 따라서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새희망홀씨대출의 성공여부는


"정말 적극적으로 대출을 해주려는 의지가 있는 실력있는 은행직원" 을 만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둘, 햇살론   



소득,신용등급에 관련된 자격조건은 새희망홀씨대출과 동일합니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신용등급은 외부평가등급+결혼여부+직장정보+연소득+거주지형태 등 복합적으로 산출된 서민금융진흥원 자체 등급을 말합니다.


위의 자격에 더해서


재직기간은 3개월 이상이 되어야 진행이 가능하고 최근 6개월간 단기연체 6건, 혹은 60일 초과연체가 있으면 대출은 불가합니다.


햇살론은 승인율이 가장 높은 대출 중 하나인데....생계자금 1500만원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가 되지만 햇살론 대환대출은 곧 중단 예정입니다(어차피 까다로워져서 진행을 하지 않은지 꽤 되었습니다)


신협,수협(단위수협),새마을금고,산림조합,단위농협,저축은행에서 진행이 가능한데....금리는 상호금융이 낮지만 승인율이 낮고 반대로 저축은행은 금리는 높지만 승인율도 높습니다.


참고로... 4대보험이 되는 분들은 일부 저축은행의 모바일 햇살론도 이용이 가능한데, 쉽고 간편하고 빠르기까지 할 뿐만 아니라 금리도 1.5%p정도 낮기 때문에 자격이 되는 분들은 모바일 햇살론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IBK저축은행,고려저축은행,KB저축은행,BNK저축은행,신한저축은행,하나저축은행 등에서 신청가능)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대출은 긴급생계자금이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기간에 따라서)


새희망홀씨대출은 한도만 나오면 어디서든 추가대출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이구요.



▶정부지원서민대출 셋,햇살론17   



2019년 9월 2일에 시작한 따끈따끈한 서민대출상품입니다. 기본자격은 햇살론과 동일한데 특례보증이라는 것이 있어서 승인율이 더 높습니다.


출시하기전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때 금리가 연 17.9%라고 하니까 정부에서 하는 대부업사업이다. 서민을 죽이는 대출이다...등등 말이 많았는데...막상 시작하고 나니까 어마어마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유는....다른 곳에서 대출이 안되는 분들도 대출이 되고, 대부업 대출이 많아도 되며, 개인회생자 신용회복자까지 대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높은 것은 그만큼 저신용자에게 팍팍 승인을 내주기 때문이고 이렇게 해야 장기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연 20% 이상 고금리대출을 쓰는 사람이 5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니까 인기가 없을 수 없는 대출 상품입니다.


기본적인 자격은 햇살론과 동일하구요 일반보증은 700만원까지, 특례보증은 최대 14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은 은행에서도 바로 진행이 가능하구요(700만원-보증심사 전산으로 연결)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보증을 받아서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특례보증의 경우(센터방문)


*700만원이 넘는 대출을 이용할 때

*재직기간 3개월 미만(1개월 이상)

*개인회생자 신용회복자(6개월 이상 성실납부자)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분

*무등록 유점포 사업자 


이런 분들은 반드시 센터를 방문해서 상담을 받고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단,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으로 진행이 되는 대출이라서 과거에 국민행복기금 대위변제 건이 있으면 대출은 불가합니다(회생,워크아웃시 채권에 포함시킨 경우) 


바꿔드림론,안전망 대출은 안되고 햇살론 대위변제는 가능



▶정부지원서민대출 넷, 대학생,청년햇살론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군필자는 31세 이하) 대학생 및 청년들을 위한 서민금융대출


*신용등급 6등급 이하(무등급 포함)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매년 최대 5백만원까지)

*대출금리는 연 4.5%

*전국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


신규자금 및 대환자금 모두 가능하구요 보증서를 발급받아서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상품입니다. 금리가 낮기 때문에 자격이 되는 분들은 최우선적으로 확인해 봐야 하는 상품이기도 하구요



▶정부지원서민대출 다섯, 미소금융      


위 세가지 상품은 대중적이고 활발하게 진행이 되는 서민대출인 반면 미소금융은 사업자 전용 상품이고 조건도 다소 까다롭기 때문에 인기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다만 사업자이고 신용등급이 6~10등급 혹은 차상위계증,기초수급자,근로장려금 수급자..등의 자격조건이 되면 진행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상품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바꿔드림론-9월 30일부로 종료예정이라 생략

*안전망대출-9월 30일 종료

*징검다리론-실효성이 전혀 없어서 생략(5등급 이내)

*취업성공대출-취업성공패키지 또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취업성공자

*교육비지원대출-자녀가 초중고에 재학 중인 가구(취약계층대출)


생계가 힘든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저금리의 대출상품이 더 있으니까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시거나 국번없이 1397로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서민금융대출은 아니지만....도움이 되는 대출 상품을 추가로 안내하자면


*사잇돌대출-은행에서 진행하는 상품으로 중신용자를 위한 중금리대출입니다.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발급받아 진행하고 일부 은행은 모바일앱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잇돌2대출-2금융권 중금리대출로 저축은행에서 햇살론과 함께 동시진행이 가능한 대출상품입니다.


*신협 815해방대출-신협에서 출시한 저신용자를 위한 대환대출 상품으로 금리가 낮아서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추가적으로....


요즘은 모바일대출이 활성화 되어서 누구나 간편하게 은행대출부터 2금융권 대출까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앱만 깔면 확인가능한 대출상품이 많이 있으니까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차근차근 잘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정부지원서민대출 종류 총정리"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건강정보 (19)
음식,약초,먹거리정보 (15)
생활에 필요한 정보 (20)
돈되는 정보 (14)
임신,육아정보 (5)
교육정보 (3)
꿈 해몽정보 (3)
인터넷,IT정보 (1)
핫이슈 (12)
대출정보 (229)
Posted by 정보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