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체중감소 갑자기 살이 빠질 때 갑자기 체중이 줄면 체중이 줄어요

이유 없이 체중이 줄어들만한 이유가 없는데 살이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전문정보를 간편하게 요약만 한 것인데 그냥 간단하게 체크해 보는 정도만 활용하시고 뭔가 이상이 있다고 느낀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을 하고 검사를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의학의 발달로 어떤 질병도 일찍 발견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지만 마시고 꼭 검사를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유 없는 체중감소가 위험한 이유


사실....다이어트 때문에 고민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만큼 살이 빠지는 일은 반가운 일입니다. 하지만....살이라는 것이.....얼마나 빼기 어려운 것인지...어지간한 노력으로는 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이런 골칫거리가 이유도 없이 빠진다구요?....춤이라도 춰야 하는 것 아닌가요?.....라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이렇게 안빠지는 살이 그냥 빠질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전조 증상 일 수 있습니다.


특히...각종 암과 관련해서 증상을 찾다보면.....상당수의 암이 이유 없는 체중감소가 하나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즉, 지금의 상황이 암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물론 정밀검사를 해 봐야겠지만....또 아니길 바라지만...혹시라도 암이라면 머릿속이 복잡해 집니다.


암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앞서나간건가요?....아니요...이 부분은  뒷부분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갑자기 체중이 줄 때 의심되는 질병은?


다양한 질병이 원인 일 수 있는데....간혹 극심한 스트레스를 단기간에 받으면 식습관의 변화 없이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당뇨가 원인인 경우도 있구요....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 혈당조절이 제도로 않되는 것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혈당이 높아지면 당성분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나가게 되고 그러면 우리 몸은 당의 부족을 몸속 체지방이나 단백질 등을 에너지원으로  대신 사용하기 때문에 당뇨병에 걸리면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체중은 빠지는데 식욕은 오히려 왕성해지고 손발 떨림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질환이나 심부전의 경우도 이유 없이 체중이 빠집니다.



▶암으로 인한 이유 없는 체중감소


평소와 같이 먹고 생활하는데...이유 없이 살이 빠진다면.....스트레스부터 암까지 다양한 질병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제는...암인데.....제가 각종 암의 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간암의 일반적인 증상-간암의 증상으로는 상복부에 통증이 있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로 병변의 증상이 늦게야 나타난다는 데 유의해야 합니다


위암의 일반적인 증상-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이상 뒤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 진행됨에 따라 속 쓰림, 메스꺼움, 구토, 복통, 어지러움,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움(연하곤란), 체중 감소, 피로, 흑색 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암의 일반적인 증상-담낭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습니다. 초기 암의 경우, 황달 증상도 없으며,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 때문에 병원에 온 환자를 담석이 있는 것으로 오인하여 담낭을 절제하고 보니 암인 사례가 가끔 있습니다. 담낭암의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등이 있고,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담도암의 일반적인 증상-담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습니다. 황달 증상도 없으며,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이 보이는 정도입니다. 이후에 나타나는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등이 있고,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췌장암의 일반적인 증상-췌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과 체중 감소, 황달, 소화장애, 당뇨의 발생이나 악화, 등입니다.


생존율이 낮다는 췌장암도...주요 증상으로 체중감소를 꼽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증상들이 초기증상이 아니고 이미 병이 어느 정도 진행 된 다음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인데요... 만약 갑자기 살이 빠질 때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건강정보 (19)
음식,약초,먹거리정보 (15)
생활에 필요한 정보 (20)
돈되는 정보 (14)
임신,육아정보 (5)
교육정보 (3)
꿈 해몽정보 (3)
인터넷,IT정보 (1)
핫이슈 (12)
대출정보 (229)
Posted by 정보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