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봄이 다가왔네요~ 내일은 학무모 총회때문에 많은 어머님들이 바쁘실텐데요.....지금 임신중인 예비맘들은 태아이 건강때문에 걱정이 많으실거예요..~^^ 특히 임신초기라면 더욱 챙겨야 할 것이 많은데요...오늘은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임신초기에 커피가 무척 땡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죠 그런데 커피 한두잔 정도는 괜찮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하지만 정말 괜찮을까? 라는 의문이 들때가 있습니다.


해서 오늘은 "임신초기 커피가 먹고 싶다면 카페인 부작용을 고려하자"라는 제목으로 정말 커피를 먹어도 괜찮은지 또 얼마정도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지....최대한 전문적인 내용들을 찾아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적인 카페인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들




커피부작용=카페인 부작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커피자체는 카페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습니다. 해서 카페인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점검해 보는 것은 임신초기에 있는 분들 뿐만 아니라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이라면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생각해서 정보들을 모아서 정리해 봤습니다.


  • 처음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더욱 피로하게 된다

  •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염을 일으키므로 궤양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이뇨작용으로 소변량을 증가시키므로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 과잉섭취시 신경과민이나 근육경련 및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피부트러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피부노화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이정도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문제는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저도 본의 아니게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신경과민과 근육떨림, 가슴 두근거림....붕~ 뜬것 같은 느낌 등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주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문제는 커피외에 다른 음식,먹거리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는 거!!




커피를 먹는 것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카페인의 섭취인데요...위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카페인을 과다 섭취했을 때 각종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커피를 문제아로 만드는 카페인이 커피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생활속 다양한 음식에 함유되어 있다는 것인데요.....일단 어떤 음식,어떤 차에 카페인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다시피 우리가 마시는 많은 음료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단연 압도적인데요...커피를 마시고 홍차나 콜라 등을 같이 마신다면 더 많은 카페인 섭취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출처가 다소 모호한 사진인데요....도움이 될 것 같아서 조심스레 긁어 왔습니다^^;




여튼... 이런 이유로 서울시 식품안전정보에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다섯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잠깐 정리해 보면

  1. 커피대신 흰 우유를 마시자

  2. 콜라 대신 과일주스를 마시자(과일주스는 당이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이것도 썩 좋은 대안은 아닌듯^^)

  3. 목이 마를 때는 녹차 대신 물을 마시자

  4. 졸릴 때 커피 대신 간단한 체조를 하자

  5. 영양성분을 확인하여 카페인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고 먹자

어떤 형태로든 카페인 섭취를 너무 많이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카페인...... 얼마나 먹어도 안전할까?



카페인을 얼마나 섭취해도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권장량...이라는 것이 있는데요...어디에서 권장한 것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한국인 카페인 권장량을 보면...(1일기준)


성인-하루 400mg이하

임산부-하루 300mg이하

어린이-체중당 2.5mg이하


말 그대로 권장량이니 지키는 것이 좋겠죠...^^


커피 양에 따라서 임신초기 커피를 어느정도 마셔도 되는지 차이가 있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 임신초기라면 권장량보다 조금 적은 하루 1~2잔 정도 내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커피자체가 임신초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아니니...참을 수 있으면 안 먹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스트레스를 감내하면서까지 마시는 것을 자제하는 것보다는 좋은 감정을 유지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적당히 즐기는 것도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임신 초기라면 하루 한두잔 이내에서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다른 음식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니 권장량을 넘기지 않도록 카페인 조절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 임산부와 커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조금 더 보태자면.....


*1993년 7월 27일자 경향신문에는...."커피 임산부도 하루 세잔 괜찮다" 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실렸는데요...해당 보도에 의하면 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루이스 홈즈박사가 '하루 300mg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무해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두통을 덜어줌으로 진통제 대신으로 임산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내용도 실려 있습니다.


또한...일부 학자들은 카페인이 임산부에게 미치는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곁들이고 있습니다.이들은 카페인이 체내의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보고에는 임신중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조산의 위험을 높인다고 하니...역시 권장량 이내로 먹도록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식검색에는.....

산부인과 전문의가 임신초기 커피 섭취에 대해서 


  • 하루 500mg이상 카페인 섭취시 자연유산율 증가했다는 의학적 보고가 있다.

  • 하루 3잔(커피기준 300mg) 까지는 태아 성장에 전혀 해가 없다고 인정되고 있다.


이렇게 밝히고 있으니...전체적인 글의 맥락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외에도 인스턴트 커피가 좋지 않으니 마실거면 블랙으로 마셔라....라는 등의 글들도 있었지만.....대부분의 내용을 확인해 본 결과 임신초기라도 하루 한두잔의 커피는 오히려 활력이 될 수 있으니 안마셔도 된다면 굳이 마시지 말고 꼭 먹고 싶은 분들은 카페인 섭취에 주의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푸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이상으로 "임신초기 커피가 먹고 싶다면 카페인 부작용을 고려하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건강정보 (19)
음식,약초,먹거리정보 (15)
생활에 필요한 정보 (20)
돈되는 정보 (14)
임신,육아정보 (5)
교육정보 (3)
꿈 해몽정보 (3)
인터넷,IT정보 (1)
핫이슈 (12)
대출정보 (229)
Posted by 정보맘
,